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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性)에 대하여

2012.05.21 14:46

평화이룸 조회 수:1107 추천:106

질문: 우리는 섹스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불가결한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개인 생활에 혼돈을 초래하는 근본 원인인 것처럼 생각됩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요?

 

크리슈나무르티: 우리가 접촉하는 것을 모두 문제로 바꾸어버리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우리는 '신'을 문제삼았습니다. 또한 사랑이나 관계나 생활을 문제삼았습니다. 그리고 성을 문제삼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이 왜 문제가 되거나, 두려움을 낳게 되는 것일까요? 우리는 왜 괴로워할까요? 성이 왜 문제가 되었을까요? 왜 우리는 많은 문제로 차 있는 생활을 감수하고 있을까요? 또한 우리는 왜 이런 문제를 종식시키지 않을까요? 우리는 문제가 없도록 왜 이런 것들을 완전히 망각하지 못할까요? 섹스는 확실히 하나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우선 그보다 근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즉, 우리는 왜 생활을 문제삼는가 하는 것입니다. 일, 섹스, 돈벌이, 사고, 감정, 경험 - 이 모두가 생활이지만, 왜 그 생활이 문제인 것일까요? 그것은, 본래 우리는 언제나 어떤 특별히 고정된 관점에서 사물을 생각하기 때문은 아닐까요? 우리는 항상 원의 중심에서 주변을 향하여 사물을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에게는 그 주변이 중심인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접촉하는 모든 것은 표면적인 것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나 생활이란 표면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완전히 살 것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표면적으로만 살고 있기 때문에 표면적인 반응밖에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그 주변에서 하는 일은 모두가 반드시 문제를 낳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생활입니다. 우리는 표면에서 생활하며, 그 표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가지고 거기서 사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표면적이나 주변에 살고 있는 한, 반드시 문제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주변이란 '나'와 그 감정입니다. 이 '나'와 그 감정이 외부로 표현되든가 또는 객관화되는 것입니다. 또한 '나'를 우주나 국가, 혹은 정신이 만들어낸 다른 여러가지 것과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정신 영역에서 살고 있는 한, 반드시 분규나 문제가 생깁니다. 그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정신은 감정이며, 축적된 감정과 반응의 결과입니다. 그리고 정신이 접촉하는 것은 모두가 불행이나 혼란이나 끝없는 문제를 낳습니다. 정신이야말로 우리의 여러 가지 문제의 근본 원인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 정신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기계처럼 계속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정신은 대단히 표면적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정신을 다스려서 한층 더 현명하고 정교하게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부정직하고 뒤틀린 것으로 만드는데 몇 세대에 걸친 세월을 소비하기도 하고, 우리의 전생애를 바치기도 합니다. 이것은 우리 일상 생활의 모든 행동에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정신의 본질 자체가 부정직하고 뒤틀려 있어 사실을 직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 정신이 바로 문제를 낳고 있는 장본인이며, 문제 자체인 것입니다.

 

그러면 섹스 문제란 어떤 의미일까요? 그것은 행위일까요? 또는 그 행위에 대한 생각일까요? 분명히 그것은 행위 문제는 아닙니다. 당신에게 있어 성적 행위는 식사와 같은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따로 생각할 일이 없다고 해서 식사나 그 밖의 일을 하루 종일 생각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문제가 됩니다. 그러면 성적 행위가 문제일까요? 그렇지 않으면 그 행위에 대한 생각이 문제일까요? 왜 당신은 하나의 생각을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일까요? 영화, 잡지, 소설, 여성의 복장 등 모든 것이 당신의 섹스에 대한 생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정신은 왜 그런 일을 할까요? 대체 정신은 왜 섹스에 대하여 생각할까요? 왜 그럴까요? 왜 섹스는 당신 생활의 중심적인 문제가 되었을까요? 당신의 주의를 끌거나 요구하는 것이 수없이 많을 때, 당신은 모든 주의를 섹스에 돌리고 있습니다. 그럴 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당신의 정신은 왜 그다지도 섹스에 사로잡혀 있을까요? 그 이유는 그것이 최고의 도피 방법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섹스는 자기를 망각하는 데 가장 완벽한 방법입니다. 잠시 동안 적어도 그 순간만은 당신은 자신을 망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당신 자신을 망각하기 위한 방법은 이것밖에는 없습니다. 당신이 행하고 있는 그 밖의 행위는 모두 '나' - 자아에게 강한 힘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하는 일, 종교, 신, 지도자, 당신의 정치적, 경제적 활동, 도피 수단, 사회적 활동, 당신이 소속한 당 - 이고 이 모든 것이 '나'를 강조하며, '나'에게 힘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를 강조하지 않는 행위는 단 한가지뿐입니다. 그래서 섹스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닐까요? 최고의 도피와 자기 망각 - 그것이 순간적이라 하더라도 - 의 방법이 당신의 생활 중에서 단 한 가지 밖에 존재하지 않을 때 당신은 그것에 집착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당신의 유일한 행복의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관계하는 그 밖의 모든 것은 악몽이 되거나 고뇌나 고통의 원이이 되고 맙니다. 그래서 당신은 완전히 자기를 망각시켜주는 유일한 것에 집착하면서 그것을 행복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당신이 거기에 집착할 때 그것은 또한 악몽이 되어버립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원하며 그의 노예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당신은 다시금 정신을 통해서 순결이라든가 독신이라는 관념을 발견해서 자신을 억제하여 독신으로 있든가 순결함을 지키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모두 자신을 사실로부터 갈라놓으려는 정신의 작용입니다. 이것도 역시 무엇인가로 되려고 하는 '나'에게 특별한 힘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다시금 당신은 고뇌와 문제와 노력과 고통의 그물 속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문제에 대하여 생각을 하고 있는 정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한, 섹스는 터무니없이 난해하고 복잡한 문제로 되어버립니다. 행위 자체는 결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 행위에 대한 생각이 문제를 만드는 것입니다. 거기에서 당신은 그 행위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불성실한 생활을 하든가, 그렇지 않으면 결혼해서 당신의 욕망을 채우며, 그 결과로 당신의 아내를 매춘부로 바꾸어버립니다. 그러나 이것이 세상에서는 훌륭한 일로 통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당신은 그런 것을 문제시하지 않고 만족해버리는 것입니다. 분명히 당신이 '나'와 '나의 것' - 나의 아내, 나의 자식, 나의 재산, 나의 차, 나의 업적, 나의 성공 등 - 의 과정과 구조 전체를 이해했을 때에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그런 모든 것을 이해하고 해결할 때까지 섹스는 문제 그대로 남게 됩니다. 당신이 정치적으로 종교적으로, 또는 그 밖의 분야에 야심을 가지고 있는 한, 또는 당신이 자아나 사고하는 사람, 경험하는 사람을 강조한다든가, 개인으로서의 당신의 이름을 사용하려고 한다든가, 혹은 국가나 당이나 종교라고 불리는 특정한 관념의 이름을 사용한다든가 등 어떤 형태로든지 자아에 야심을 부여하고 있는 한 - 아무튼 자기 확장의 활동이 있는 한, 당신에게는 섹스 문제가 따라다니게 됩니다. 당신은 한편으로는 자아를 낳고 그것을 확대해가면서, 또 한편으로는 순간적일지라도 자기를 망각하고 무엇엔가에 몰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까요? 당신의 생활은 모순입니다. 왜냐하면 '나'를 강조하면서 그 '나'를 망각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섹스가 문제인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당신 생활 속의 이 모순입니다. 그리고 이 모순은 정신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정신 자체가 모순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당신의 일상 생활의 전체 과정을 완전히 이해했을 때에만 이 모순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스크린에 비친 여성을 보는 것, 당신의 마음을 흔들리게 하는 책이나 반나체 여성의 사진이 있는 잡지를 읽는 것, 당신이 여성을 보는 눈, 당신의 눈과 맞은 비밀 가득한 여성의 눈 - 이런 것은 모두 여러 가지로 굴절된 경로를 통하여 정신을 고무시켜 자아를 강화시킵니다. 그리고 당신은 그런 일을 하면서 동시에 친절하고 상냥하고 착한 인간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두 가지의 존재 방식은 조화될 수 없습니다. 정신적으로 또는 그 밖의 면에서 야심이 있는 인간은 반드시 문제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아를 망각하고 '나'가 존재하지 않을 때에만 문제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자아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는 의지의 힘도 아니고 단순한 반응도 아닙니다. 그리고 정신이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정신은 그것을 더한층 혼란케 하고, 풀 수 없게 하며 손을 댈 수 없게 합니다. 행위가 문제인 것이 아니고, 정신이 문제인 것입니다. 정결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말하는 정신이 문제인 것입니다. 정결은 정신에 속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신은 그 자신의 활동을 억압할 수 있을 뿐이며, 억압은 정결이 아닙니다. 정결은 덕이 아니며, 교화시킬 수 없는 것입니다. 겸손하려고 하는 사람은 겸솜한 사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는 자기의 자존심을 겸허라고 부르고 있을지 모르지만, 그는 교만한 인간인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겸손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자존심은 결코 겸손할 수 없으며, 정결은 정신에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정결해질 수 없습니다. 당신은 사랑이 있을 때에만 정결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 사랑은 정신에 속하는 것도 아니고, 정신에서 생기는 것도 아닙니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는 섹스 문제는 정신을 이해할 때까지는 해결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고를 단절할 수는 없지만, 사고하는 사람이 없게 될 때 사고는 종식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전체의 과정을 이해할 때, 비로소 사고하는 사람이 소멸됩니다. 사고하는 사람과 그 사고가 분열할 때 공포가 생깁니다. 사고하는 사람이 없어질 때에만 사고 속의 모순과 대립이 없어집니다. 여기에 포함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고하는 사람은 사고를 통해서 생겨납니다. 그로부터 그 사고하는 사람이 자기의 사고를 바꾸든가 억제하든가, 혹은 그것을 종식시키려고 분투하게 됩니다. 사고하는 사람은 가공적인 것이며, 정신에서 생겨난 환상입니다. 사고를 사실로 인식할 때는 그 사실에 대하여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이 이것저것 구별하지 않고 순수하게 지켜보고 있을 때에는 그 사실 속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저절로 그 자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사실로서의 사고는 거기에서 끝나버립니다. 그때 당신은 우리의 마음과 정신이 고민해온 문제와 우리의 사회 기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때 섹스는 당연히 있을 정당한 위치를 차지하게 됩니다. 그것은 불순한 것도 순수한 것도 아닙니다. 섹스는 그가 차지해야 할 위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정신이 거기에다 부당한 위치를 부여할 때 그것은 문제가 됩니다. 정신은 어떤 행복이 없이는 살 수 없기 때문에 섹스에 부당한 위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섹스가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정신이 이 전체 과정을 이해하고 그 작용을 정지했을 때 - 즉, 사고가 정지했을 때 창조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이 창조입니다. 이 창조 상태 속에 있는 것이 지복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기 망각이며, 그 안에는 자아로부터 나오는 반응이 전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섹스라는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관념적 해답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저 대답입니다. 정신은 사랑을 부정합니다. 그러나 사랑이 없으면 정결이 있을 수 없습니다. 당신이 섹스를 문제 삼는 것은 사랑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기로부터의 혁명 P 290~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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